해외여행/일본

사서고생! 간사이 여행기 - 4일 : 교토 #5

by 生活의發見 2009. 9. 27.

후시미이나리타이샤 (伏見稲荷大社)- http://inari.jp
711년에 세워졌다고 한다. 전국 각지에 있다는 오곡의 신을 모신 신사의 총본궁이다. 예날부터 오곡의 신,영진 성취의 수호신, 중세부터 근세에 걸쳐 상업·집터의 수호신으로 확대. 본전(本殿;중요문화재)은 1499년 재건. 하이덴(拝殿:참배의 신전), 곤덴(權殿;본전의 보좌적 신전), 셋맛샤(摂末社;경내에 있는 작은 신사)도 많다. 산속의 사당과 무덤을 돌아보는 오야마메구리는 4킬로미터나 있다. 이 산길의 수천개의 주홍색 도리이(신사의 기둥문)가 터널처럼 계속되는 오솔길이 이나리산 정상까지 이어진다. 2월하츠우마(初午;오)의 날은 진좌의 날이라 하여 예날부터 많은 사람들이 참배한다. 4월부터 5월에 걸쳐 행해지는 이나리사이(稲荷祭)는 헤안조(平安朝)로부터 계승되는 이 신사 최대의 제전이다. 신도들의 마을을 순행하는 5기의 가마는 전국에서도 우미있고 화려하다고 또 위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1월8일의 히타키마츠리(제례)는 수호신들의 은혜에 감사하며 동시에 집안의 안전과 죄업소멸을 기원하는 제례이다.

개관 시간 8:30 - 16:30 ( 일반 관람은 낮,밤 가능 )

JR전철 이나리역 하차 바로
시내버스 후시미이나리타이샤마에 하차 걸어서 약5분
게이한전철 후시미이나리타이샤 하차 걸어서 약5분

交通アクセス図

오후 다섯시라서 상점들은 슬슬 문을 닫고 있었습니다.

신사지도 - 8 자 모양 비슷하게 생겼으니 올라갈때와 내려올때 다른 길을 이용해 보세요.

■이나리야마(稻荷山)

■누문
■본전(本殿)
■집합님
■오치야야(御茶屋)
■강 쓰토무(務) 본청
■지모토(千本) 도리이(鳥居)
■안 쪽사奉배소
■뿔매사
■1【노】봉우리
■2【노】봉우리
■ 사이 【노】봉우리
■3【노】봉우리
■쓰루기(劒)사
■진지산골짜기奉배소
■기요타키(淸瀧)
■조왕신봉우리
■미유키(御幸)奉배소

늦은 시간에도 올라가시는 분들이 꽤 있더군요.

영화 "게이샤의 추억"에 나온 곳입니다.

千本鳥居
「빨간 토리이(鳥居)」라고 하면, 곧 바로 사람들은 「쫓아 되어씨」를 연상 한 만큼, 빨강이라고 하는 색이 사람들의 심정에 깊게 속속들히 스며들고 있습니다.
원래, 이나리(稻荷)의 토리이(鳥居)는 신전과 같이 「이나리(稻荷) 칠」이라고 말하여져, 주홍색을 가져서 채색하는 것이 관습이 되고 있습니다.
이 「싫증나라」라고 하는 말은, 빨강·명·꼭두서니등, 모두에 밝은 희망의 기분을 그 어감에 가지고, 그 색은 또 생명·대지·생산의 힘을 가져서 이나리(稻荷) 오가(大神)의 “영혼”의 활동으로 하는 강렬한 신앙이 머물고 있습니다.
숭경자가 기도와 감사하는 마음을 안 쪽사 참배길에 토리이(鳥居)의 봉납을 가져서 나타내자로 하는 신앙은, 이미 에도(江戶) 시대에 흥해 오늘 메이쇼(名所) 「지모토(千本) 도리이(鳥居)」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곳의 애마(소원을 적는 나무 판)는 여우 입니다.

「이나리(稻荷) 오가(大神)님」의 사용(권속)은 여우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단 산과 들에 있는 여우가 아니고, 권속님도 오가(大神)님 같이 우리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흰(투명)여우= “びゃっ 넘지 않는다”이라고 해서 숭배합니다.
물론 「이나리(稻荷) 오가(大神)님」은 여우가 아닙니다.

이곳에는 도리이가 약 1만개 정도 있다고 합니다.
반 정도 올라갔는데도 상당히 많은 도리이를 볼수 있었습니다.

다음일정때문에 끝까지 가지 못하고 내려와서 너무 아쉬웠습니다.

최소 2시간정도는 시간을 내서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일단 보관해 놓은 짐을 찾으러 단바바시로 이동

목적지는 시기산

노선도를 보니 단바바시->야마토사이다이지->이코마->시기산시타 로 가야 하는 군요

우선 야마토사이다이지(大和西大寺)로 가야하는데 특급이 들어오네요.

이번에도 2층이네요.. 아무 생각없이 탔습니다. 그러나.................

나라로 가는 특급은 쓰루패스 무료가 아닙니다. 특급권 500엔이 필요합니다

직원분이 오셔서 즉석해서 500엔을 냈습니다.

이코마(生駒)역까지는 급행으로 이동...

오지행을 타고 시기산시타(信貴山下)역으로

다른분 여행기에서 역에서 케이블을 타고 간 후 다시 버스로 이동한다고 나와있어서

주변을 뒤져보았으나 케이블 타는 곳을 찾지 못하고

다음 일정을 위하여 그냥 포기하였습니다.

이제서야 시기산을 찾아보니 시기산시타에서는 버스를 바로 타고

시기산구치에서 케이블을 타고올라간후 버스를 타야 하네요.

시기산(信貴山) - http://www.sigisan.or.jp

■전철과 버스를 이용하실 경우

●JR·긴떼쯔(近鐵) 「오지(王寺)」→긴떼쯔(近鐵) 「시기산시타(信貴山下)」→(나라(奈良) 교통 버스 약 10분)→「시기산(信貴山)」
●JR·긴떼쯔(近鐵) 「오지(王寺)」→(택시4km 약 13분)→「시기산(信貴山)」
●긴떼쯔(近鐵) 「시기산구치(信貴山口)」→케이블 「다카야스야마(高安山)」→(긴떼쯔(近鐵) 버스 약 10분)→「노부타카(信貴) 산문」

【JR선】
●JR 「오지(王寺)」까지의 소요시간
 ·「 오사카(大阪)」로부터 야마토(大和)로 쾌속 약 35분
 ·「 나라(奈良)」로부터 야마토(大和)로 쾌속 약 15분
 ·「 교토(京都)」로부터 「오사카(大阪)」경유 새 쾌속→야마토(大和)로 쾌속 약 70분
 ·「 교토(京都)」로부터 「나라(奈良)」경유 쾌속→야마토(大和)로 쾌속 약 70분
 ※신간선, 간사이 공항(關空)에서 행차쪽은, 각각 「오사카(大阪)」 「텐노지(天王寺)」경유가 편리합니다.

【긴떼쯔(近鐵) 선】
●긴떼쯔(近鐵) 「시기산시타(信貴山下)」까지의 소요시간
 ·「 오사카(大阪) 난바(難波)」로부터 「이코마(生駒)」경유 약 45분
 ·「 이코마(生駒)」로부터 이코마선(生駒線) 약 25분
 ·「 야마토야기(大和八木)」로부터 「다와라모토(田原本)」 「니시타와라모토(西田原本)」→「신오지(新王寺)」경유 약 50분
 ※나고야(名古屋) 방면에서 긴떼쯔(近鐵)에서 행차쪽은 「야마토야기(大和八木)」경유가 편리합니다.
 ※나라(奈良) 방면에서 긴떼쯔(近鐵)에서 행차쪽은 「이코마(生駒)」경유가 편리합니다.
●긴떼쯔(近鐵) 「시기산구치(信貴山口)」까지의 소요시간
 ·「 오사카(大阪) 우에혼마치(上本町)」로부터 「가와치야마모토(河內山本)」경유 약 35분

다음 일정은 이코마산입니다.

산정상에는 유원지가 있고 야경이 멋지다고 해서 선택한 곳입니다.

2009년3월20일, 「긴테쓰 난바(近鐵難波)역」을 「오사카(大阪) 난바(難波)역」에 「우에혼마치(上本町)역」을 「오사카(大阪) 우에혼마치(上本町)역」에게 역명 변경

■이코마(生駒) 케이블 시간표
■이코마(生駒) 케이블 운임표
윗그림의 역명을 클릭하면, 「역의 정보」보다 시간표를 검색 줄 수 있습니다.
■문의 이코마(生駒) 케이블 TEL:0743-73-2121

이코마(生駒)역에서 내려서 케이블카 안내를 보고 따라갑니다.

케이블카역이 보이네요.

케이블카 (불독 도 있는거 같습니다)

호잔지(寶山寺)역과 이코마산조(生駒山上)역간은 오르간형/케이크형 케이블카

이코마산상유원지(生駒山上遊園地) 까지 올라가고 싶었습니다.

근데 호잔지(寶山寺)까지만 케이블카가 운행을 하더군요

지금 찾아보니 유원지가 보통 17시까지더군요. (목요일 휴무)

7월 중순부터 8월말까지만 나이트 영업이라고 해서 21시 이후까지 영업합니다.

상세내용은 홈페이지(http://www1.kcn.ne.jp/~skyikoma/index.html) 참고하세요.

그냥 갈수는 없고 일단 호잔지 까지 올라갑니다.

호잔지까지는 늦게 까지 운행합니다.

계단 양옆으로 집들이 있습니다.

호잔지 올라가는 길...

아래쪽으로 내려다본...

도시야경

이코마역쪽...

이 높은 곳에도 자판기는 있네요.

케이블카 올라오는 길..

케이블 호잔지역

역 부근만 구경하고 내려갑니다.

케이블카 내부의 모습

이코마역 코인락커였던거 같네요.

이제 오사카로 돌아갑니다. 숙소를 도부쓰엔마에역 근처로 잡아서

일단 닛폰바시까지 이동후

사카이스지센을 타고 도부쓰엔마에역으로

도부쓰엔마에(동물원전역) 도착

2번 출구로 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