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서울,경기,인천

2월 23일 경희궁, 경교장, 홍난파 가옥, 딜쿠샤, 통인시장

by 生活의發見 2013. 2. 24.

동성각

메뉴는 짬뽕

대한민국 최초 수퍼마켓

서울역사박물관(http://www.museum.seoul.kr)

전차 381호

경희궁(慶熙宮)
서울 역사박물관 옆에 있습니다. 멀리 흥화문이 보이네요.

사적 제 271호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45)

경희궁은 조선 후기의 이궁이었다.
1617년(광해군 9)부터 짓기 시작하여 1623년(광해군 15)에 완성하였다. 경희궁의 처음 명칭은 경덕궁이었으나 원종의 시호인 경덕과 같은 발음이라 하여 1760년(영조 36) 경희궁으로 바뀌었다. 경희궁은 동성의 서쪽에 있다고 하여 서궐이라고도 불렀는데 이는 창덕궁과 창경궁을 합하여 동궐이라고 불렀던 것과 대비되는 명칭이다.

흥화문(興化門)
경희궁의 정문. 원래는 현재의 구세군회관 빌딩 자리에서 동쪽을 바라보고 있었다. 일제가 1932년 흥화문을 이토 히로부미를 위한 사당인 박문사의 정문으로 사용하기 위해 떼어갔던 것을 서울시에서 1988년 경희 복권 사업의 일환으로 현재의 취이에 이전하여 복권하였다.

 

경희궁의 정전인 승정전 앞 승정문이 보이네요. 100여동의 크고 작은 건물이 있었는데 현재는 남아있는 건물이 별로 없습니다.

승전전 뒤쪽으로 가면 자정전이 있고 그 옆에 태령전이 있습니다.

태령전(泰寧殿)은 영조의 어진을 보관하던 곳. 본래는 특별한 용도가 지정되지 않았던 건물이라고 하네요

 상세 일정은 종로구 ( http://tour.jongno.go.kr/tourMain.do )
-> 종로여행 -> 동네 골목길 탐방코스 -> 교남동 선택 하시면 볼수 있습니다.
제7코스 - 교남동(역사.문화 기행길)
5호선 서대문역(4번 출구) → ① 돈의문 터 → ② 경교장(강북 삼성병원) → ③ 홍난파 가옥 → ④ 권율장국 집터 및 행촌동 은행나무 → ⑤ 딜쿠샤 → ⑥ 서울성곽(밖) → ⑦ 서울성곽(안)  → ⑧ 전망대 → 자하문길


홈페이지 가면 다양한 코스가 많이 있습니다.
해설을 들으면 돌아볼수 있는 코스도 있으니 홈페이지 참고하세요.

① 돈의문 터 (원래는 표지석이 있던데 저희가 갔을때는 표지판이 붙어있더군요)

② 경교장(강북 삼성병원)
경교장은 1945년 11월 23일부터 1946년 2월 13일까지 임시정부 청사로 사용되었고 백범 김구 선생이 암살당한 1949년 6월 26일까지 3년 7개월간 기거한 곳으로 2층 창문에 총알 자국이 남아있다고 하는데 찾지는 못하였습니다. 현재는 내부공사중으로 3월 1일 개관한다고 합니다.

경교장을 나와 길을 따라 주욱 가다보면 홍난파 가옥은 위쪽으로 올라가라는 표지판이 나옵니다.

③ 홍난파 가옥 - "울 밑에선 봉선화야~" 로 시작되는 가곡 봉선화를 작곡하셨는데 갑자기 노래가 기억이 나지 않더군요.^^
동절기(11월~3월) 11시~16시까지 개관 (주말및 공휴일 휴관) 인데
한파로 인해 문을 닫는다는 쪽지가 붙어있는 걸로 보아 현재는 평일에도 오픈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④ 권율장국 집터 및 행촌동 은행나무 - 권율장군이 심었다는 은행나무 때문에 동네 이름이 행촌동이 되었다고 합니다.

⑤ 딜쿠샤 - 은행나무 건너편에 있습니다.
딜쿠샤를 처음 지은 사람은 미국인 사업가이자 언론인으로 활동했던 알버트 테일러로 독립선언서를 일본 경찰의 눈을 피해 빼돌려 서방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하고 수원 제암리 사건을 비롯해 한국의 독립운동과 일제의 숱한 만행을 서방 언론에 알렸다고 합니다.이로 인해 6개월간 서대문형무소에 수감됐고 1942년 조선총독부가 미국으로 추방령을 내릴 때까지 이곳에 살았다고 합니다.
테일러 부부가 추방된 이후 딜쿠샤는 줄곧 저소득층이 무단점유해서 살고 있다고 하네요.

골목길을 통해 성곽쪽으로 이동하였습니다.

⑥ 서울성곽(밖)으로 올라가서 안쪽으로 내려올 계획이었습니다.

반환지점에서 황학동 쪽으로 가기로 계획을 변경합니다.

단군성전을 통해 아래쪽 사직공원으로 내려갑니다.

사직공원에는 율곡 이이선생상과 신사임당상이 있습니다.

동네 골몰길 관광 제1-1코스 | 청운 효자동
② 창성동 한옥마을 → ③ 쌍홍문 터

통인시장(http://tonginmarket.co.kr)

통인시장에는 도시락 카페 라는 것이 있어서 엽전을 구입후 시장안의 가맹점에서 반찬을 구입해서 도시락을 먹을수 있는데 저희가 도착한 16시 22분에는 판매가 끝나서 이용해 볼수가 없었습니다. 오전 11시 ~ 오후 4시(월~토) 까지만 판매

가맹점 표시